Android Sudoku #3. 옵션메뉴, 게임 시작화면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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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옵션 메뉴 생성

옵션메뉴는 D패드 위의 Menu버튼을 눌렀을때 나타나는 메뉴이며 지금은 그 메뉴 생성을 위해 필요한 이름값을 strings.xml에 집어넣는 것으로 시작한다.


이제 액티비티 클래스에서 옵션메뉴를 생성해야 하므로 Sudoku.java파일의 onCreateOptionsMenu메소드를 다음과 같이 구성한다. (Alt+Shift+S 후 v키를 누르면 Override/Overload할 수 있는 함수들이 나타나므로 익혀두자.) 

MenuInflater는 menu.xml의 메뉴정의를 읽어와서 실제화면의 메뉴로 '부풀린다(inflate)'.

다음은 옵션 메뉴의 항목이 선택되었을때의 동작을 결정한다

선택된 아이템의 id가 R.id.settings와 같다면 Settings.class(Settings.java) 액티비티를 시작 시킨다는 내용으로 이제 Settings.java를 생성할 차례

2. Settings 추가하기
안드로이드에서는 프로그램의 preference을 resource 파일들을 통해서도 정의 가능하다.

음악과 힌트의 설정을 변경할 CheckBox들의 설정을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Settings.class를 PreferenceActivity를 확장하여 생성된다.

addPreferencesFromResource메소드가 xml에서 읽어온 preference들을 현재 액티비티의 view에 추가한다.
Settings.class에서 Activity를 확장했으니 Manifest파일에 적어주어야 한다.
여기까지는 아무일도 하지 않는 옵션메뉴를 만드는 과정이었다. 사실 뭐 어떤가... 아직 게임은 시작도 안되는데 >_<b


2. 새 게임 시작하기
New Game 버튼을 누르면 난이도를 설정한 뒤 각 난이도에 맞는 게임판을 불러오게끔 구성할 것이며 일단 시작은 언제나 그랬듯이 이에 필요한 문자열 정보들을 기록하며 시작한다.

난이도 목록을 resource로 관리하기

이제 Sudoku.java파일을 열어서 onClick()메소드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추가해서 New Game버튼을 눌렀을때 난이도 설정하는 메뉴가 보이게끔 설정해준다.

openNewGameDialog() 메서드는 난이도 설정을 위한 UI를 다룬다.

openNewGameDialog에서 난이도 설정하면 startGame()을 이용해 게임 시작한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게임 화면을 구성하기 전에 난이도 선택이 잘 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Log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코드로 대신

게임종료하기는 finishi() 메서드를 이용해 구현 할 수 있으며 일단 현재 프로그램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Exit버튼에 연결한다. onClick()메서드에 switch구문 내에 다음 내용을 추가한다.



여기까지는 화면의 초기화면과 옵션, 난이도 메뉴를 이용하면서 기본적인 UI구성에 대해 알아보았고 이후로는 2D그래픽관련 함수들을 이용하여 실제 게임화면과 게임에 사용되는 논리부분 구현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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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잡학저장소 2009.08.22 05:05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님 좀 짱인듯